넌 정시러야 수시러야?
요즘 고3교실이 당파아닌 파벌이 생긴 모양새입니다. 교실 풍경이 정시러와 수시러로 나뉘였으니까요. 교실의 선생님은 모두 내신 선생님인데 정시러는 수업이 집중안되고 시간낭비가 되고..이제 고2부터 정시반 수시반을 나눠야하는 상황이 전개되는걸까요?
고등학교 교육의 비효율성과 사회의 입시 위주 교육 체계가 만들어낸 현실을 반영하는 세태가 요즘 아이들이 자퇴로 이끈다고합니다. 형식적인 학교 교육이 개인의 꿈과 진로에 장애물이 될 때 학생들은 대안으로 정시 공부에 집중하고자 결국, 학생의 자아를 찾고 더 나은 길로 가기 위한 선택을 찾기위한 방법으로 자퇴를 찾는 학생의 사례로 어떤 입시방식을 선택하든 모든 학생들이 무리한 과제를 수행해야하는 내신평가제도의 개선이 시급합을 알리고자 합니다.
1. 📚 자퇴 결심의 심리적 배경과 요인
A군은 고등학교 1학년 때는 공부에 큰 관심이 없었지만, 여름 즈음에 자신의 성적을 고려하여 진학 가능성을 탐색하게 되었습니다.
탐색 결과, 원하는 대학에 진학할 가능성이 극히 낮다는 사실을 깨닫고 절망적으로 느껴졌으며, 이는 자퇴를 고려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내신 관리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과 고3이 되면 모두가 공부를 시작하므로 경쟁이 치열해진다는 점이 자퇴 결심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결과적으로, A군은 시간을 낭비하기보다 정시로 전환해 목표 대학에 더 집중하는 것이 나을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2. 🎓 정시 선택의 배경과 학생의 고민
학생들이 정시를 선택하는 이유는 수시로 갈 계획이 없거나 실패할 경우에 해당하며, 이는 학교 수업의 질이 좋지 않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은 의무적으로 학교에 가지만, 배움보다는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다른 과목을 듣지 않고 추가 공부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 선생님들이 학생의 공부 의욕을 저하시키고, 대신 정시에 집중하는 것으로 더 좋은 대학 진학 가능성이 높다고 여겨져
특정 학생은 자퇴하지 않았다면 수시에 맞춰 원하지 않는 대학에 진학했을 것이며, 결국 자퇴가 좋은 선택으로 이어진다고 느낀다고합니다.
이 학생의 자퇴 결정에 있어 가장 큰 요인은 내신의 압박이었다고 합니다.
3. 📚 내신 성적 관리와 정시 준비의 스트레스
학생들은 내신 성적을 관리하며 수시와 정시 공부를 병행해야 하는 압박을 느끼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자퇴를 선택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고교학점제의 영향으로 내신 등급을 받기가 어려운 환경에서, 많은 학생들이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종합전형을 준비하는 부담을 느낍니다.
내신 성적이 떨어지면 수시 전형이 사실상 무너지고, 결국 수능 공부에 집중하게 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는것입니다.
수업 방식이 내신 위주로 운영되다 보니, 수능 대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느끼는 학생들이 많아져, 결국 자퇴를 선택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내신 성적의 관리와 정시 준비의 부담은 학생들이 자퇴를 고려하도록 만드는 중요한 요인이되고 있습니다.
4. 📉 자퇴의 배경: 교육 시스템의 한계
학생들은 의대 진학을 위한 수능 점수의 높은 요구 때문에, 학교 공부의 의미를 찾기 힘든 것으로 보입니다.
수능과 내신의 괴리감으로 인해, 학생들은 수능 문제 풀이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학교 수업이 방해 요소로 느껴지는 것입니다.
학생들은 학교 교육이 자신의 진로에 장애물로 작용한다고 판단하게 되며, 이는 입시 제도가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주입되는 경향과 관련이 있습니다.
결국 이러한 상황은 공교육 붕괴의 핵심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5. 📉 자퇴 현상과 그 사회적 맥락 변화
최근 조사에 따르면, 자퇴를 결심하는 청소년의 연령대가 중학교와 초등학교로 낮아지고 있으며, 고등학교 때 자퇴한 경우는 56.9%로 가장 많습니다.
자퇴한 청소년들은 입시 체계의 압박이 커지며 학교 수업이 시간 낭비로 느껴져 더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 사교육에 의존할 필요성을 느낀다고합니다.
개인의 성장과 진로를 위해 자퇴 후 사교육과 공부를 병행하는 사례도 있으며, 이는 학생들이 각자의 재입학 전략을 준비하는 경향을 반영합니다.
일부 학생은 학교 생활 기록부가 대학 입시에 큰 영향을 미쳐 자퇴를 결정하게 되며, 이는 학교 외부에서 공부 환경을 찾으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자퇴 현상은 특정 학생들 사이에서 흔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비단 개인적 선택사항이 아닌 사회적이고 구조적인 문제로 연결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6. 📚 자퇴 이후 새로운 인식과 감정 정리
학생들은 학교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회의감을 느끼며, 내신과 세특을 위한 수단으로만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자퇴생은 자신의 가정 형편이나 환경 때문에 학교에서 고립된 느낌을 경험하며, 이를 통해 공교육의 정상화 필요성을 인식하게 됩니다.
자퇴 현상은 학교 교육의 위기를 표현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학교의 존재 이유에 대한 깊은 성찰이 필요합니다.
자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분석하여 현 공교육 시스템에 대한 고찰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가 임박해있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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