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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이런 증상' 보이면 의사는 ADHD확진합니다-사회적 성공을 이루기 위한 방법제시(아이와 부모에게 미치는 심리적 영향,주요증상,조기진단과 치료)

by 배움키움 2025. 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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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봉년 교수의  ADHD의 다양한 증상과 이를 통해 부모가 자녀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을 제시하는 유익한 영상을 소개합니다.


ADHD를 지닌 성인들이 겪는 사회적 어려움 역시 깊이 다루며, ADHD의 증상이 단순한 게으름과는 다르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교수님의 경험을 통해 ADHD가 아이와 부모에게 미치는 심리적 영향을 잘 설명하며, 조기 진단과 치료의 중요성을 전달합니다. 이 영상은 ADHD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고, 증상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울 수 있습니다.


1. 💡 성인 ADHD의 특징과 사회적 어려움
성인 ADHD는 대부분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ADHD문제가 있었던 사람들이 성인이 되어서도 문제를 겪는 경우가 많다.

성인 ADHD의 주요 증상으로는 지각, 업무 마감일을 지키지 못하는 것, 그리고 타임 매니지먼트의 어려움이 있다.

사회에서는 이러한 어려움을 무능력으로 바라보며, 주변인들로부터 '게으른 녀석'으로 평가받는 경우가 많다.

ADHD를 가진 사람들은 주의력과 충동성이 높아 사회적 친밀도를 잘 인식하지 못해 부적절한 질문을 던질 수 있다.

ADHD는 사회적 성공을 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부적절한 행동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있어 사회 적응도가 다양하다.



2. 📚 ADHD의 증상과 실행 기능의 관계
ADHD의 주요 증상은 부주의와 주의력 결핍 문제이다.

학령기 아동의 경우, 목표를 세워도 계획을 수행하지 못하고, 일상생활의 리듬을 찾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다.

ADHD아동은 예를 들어, 가방 싸기를 제대로 하지 못하며, 일상적인 루틴을 잘 배우지 못할 때가 많다.

수행을 위해 지속적인 서포트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비난을 받는 경우가 많다고 언급된다.

실행 기능 부족으로 인해 자기 행동을 통합적으로 수행하는 능력이 떨어져 여러 문제가 발생한다.

심한 부주의로 인해 학습에 어려움을 겪으며, 특히 혼자 앉아 문제를 푸는 것이 힘든 현상이 나타난다.



3. 🧠 ADHD 증상과 진단 기준
ADHD 증상의 주요 요소로는 실행 기능의 문제와 주의력 유지 능력의 저하가 있다. 이 두 가지가 동시에 나타나면 진단을 고려해야 한다.

부모가 ADHD아이를 양육할 때 감정 조절의 어려움과 반항적 행동이 큰 문제로 나타난다.

ADHD아이들은 사소한 제한에도 분노 폭발 및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으며, 이는 충동성문제와 연관이 있다.

자녀의 ADHD 증상을 인지하는 부모들은 자주 무력감과 자책감을 느끼게 되는데, 이는 부모의 우울감을 더욱 악화시킨다.

적절한 진단은 연령대에 따른 발달 단계를 고려해 이루어져야 하며, 만 6세에서 7세 사이에 주의력 문제가 발생할 경우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 ADHD의 발달 단계별 특징
아동기에는 학교 적응 문제와 친구 및 선생님과의 갈등이 잦아지며, 과제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청소년기로 넘어가면, 비행 행동이 발생할 수 있으며, 청소년 비행 아이들 중 약 10%가 ADHD를 앓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ADHD를 가진 청소년은 폭력적인 행동이나 물건 절도, 심지어 학교 폭력에 연루되는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성인이 되면 많은 이들이 ADHD 증상을 간과하게 되며, 특히 여성의 경우 성인 ADHD비율이 6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난다.

성인 ADHD는 정서 조절 문제와 함께 우울증 발병률을 네 배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다.



5. 🧠 ADHD 치료의 중요성과 방식
ADHD의 근본적인 원인은 신경 발달문제로, 조절 능력 발달의 어려움이 핵심이다. 이는 유전적 배경과 환경적 영향을 받는다.

조절 능력 기능을 높이는 치료는 약물 치료와 심리 중심의 행동 치료가 포함되며, 약물 조절은 주의력과 충동성을 개선하는 데 중요하다.

현재 약물 치료는 CNS 스티뮬런트 기반으로 발전해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진행되어, 70%의 아동이 잘 치료되며 증상의 개선을 이룰 수 있다.

그러나 약물만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며, 다양한 사회성과 시간 관리 교육 등이 복합적으로 필요하다.

가족의 역할도 중요하여, 부모가 아이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지원을 제공해야 치료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

5.1. ADHD 치료의 원리와 약물 치료
ADHD의 근본적인 원인은 신경 발달의 문제로, 특히 주의력 조절과 행동 억제의 어려움이 핵심 문제이다.

ADHD의 원인은 유전적, 기질적 요소와 환경적 영향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

ADHD치료는 뇌의 네트워크에서 조절 능력 기능을 높이는 방향으로 진행되며, 이를 위한 약물 치료가 필요하다.

현재는 CNS 스티뮬런트 약물이 개발되어 효과적이고 안전한 치료를 가능하게 하며, 많은 발전이 이루어졌다.

열 명 중 일곱 명의 아동에서 특정 약물을 성공적으로 투여하면 상당한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5.2. ADHD 치료의 중요성 및 사례
ADHD는 주의력과 충동성 관리에 어려움을 주며, 이는 여러 환경적 변수에 영향을 받는 문제다.

약물치료만으로는 관계 및 시간 관리 같은 여러 관리 능력을 복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심리 중심의 행동 치료가 필요하다.

부모와 배우자의 지지가 중요하며, 이들의 이해도가 올라가면 치료 과정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성인 ADHD환자의 경우, 치료를 통해 자신의 상태를 인식하고 치료 동기가 생기면 주의력과 충동성이 크게 개선될 수 있다.

치료 사례로, 심각한 게임 중독으로 어려움을 겪던 아동이 ADHD 진단 후 체계적인 치료를 통해 능력을 발휘하게 되었고, 현재 유명한 학교에 다니고 있다.

5.3. 자폐 스펙트럼의 진단 및 발달 특성
자폐 스펙트럼은 다양한 문제를 포함하며, 치료적 변화의 기대가 줄어드는 경우가 많다.

자폐 스펙트럼의 진단기준 중 하나는 초기 사회적 관계 발달의 어려움이 있다.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이 18개월에서 24개월 사이에 저하되는 경우가 있으며, 이런 경향은 제한적인 놀이와 함께 나타난다.

고기능 아동은 특정 시점에 갑작스러운 성장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긍정적인 변화로 이어질 수 있다.

자폐성 장애를 가진 아동 중 약 2%는 고기능이며, 약 1%는 고기능 발달의 변화를 보일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5.4. 조기 개입의 중요성과 부모의 이해
아이의 발달과정에서 6개월에서 1년 이상 문제를 보일 경우, 조기 개입이 필수적이다.

조기 개입은 발달변화 해결과 부모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교육적 및 치료적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최근에는 조기 치료와 진단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는 자폐 스펙트럼장애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유전적인 요인은 아이의 뇌 발달에 영향을 미치지만, 부모로부터 물려받는 형질이 아닌 랜덤 하게 결정되는 요소가 많다.

부모는 자녀의 변화가 자신이 잘못한 결과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이러한 부담을 덜어낼 필요가 있다.

5.5. 부모의 역할과 치료 효과
발달장애와 ADHD치료에는 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이며, 부모가 함께 참여하지 않는 치료는 효과가 60-70%에 불과할 수 있다.

부모가 아이와 함께 언어 감통, ABA, 발달 놀이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치료 효과가 더욱 증가할 수 있다.

아이의 발달과정은 나선형으로 이루어지며, 꾸준한 성장을 보이기도 하지만, 상황에 따라 다시 뒤로 밀릴 수도 있다.

부모는 아이의 욕구와 성향에 맞춘 지원을 통해 보다 나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아이와의 놀이를 지속적으로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의 사랑이 종종 아이에게 과도한 압박과 좌절을 줄 수 있으므로, 사랑의 깊이와는 별개로 객관적 시각을 유지하여 아이에게 필요한 지원을 생각해야 한다.

5.6. 사춘기의 주요 변화와 부모의 역할
사춘기는 대개 초기 3~4년이 가장 극심한 변화를 겪으며, 남자아이는 중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 여자아이는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변화를 시작한다.

이 시기에 청소년들은 반항적이기보다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과정에서 의문을 제기한다.

부모는 아이들의 반항을 도전으로 이해하고, 소통을 통해 의사소통의 기회를 늘려야 한다.

청소년기는 또래 간의 응집력이 강해지는 시기로, 부모나 선생님이 부정적으로 해석하면 자칫 아이들은 음성화된다.

정서적 민감성을 고려하여, 부모는 아이의 변화를 잘 지켜보며 격려로 대화의 마무리를 해야 하며, 이는 아이의 정서적 안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5.7. ADHD 아동을 위한 부모의 역할
ADHD아동에게 필요한 부모의 역할은 선택지를 제공하는 것이며, 아이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부모는 아이가 할 수 있는 여러 선택지를 제시하고, "이런 것을 할 수 있는데, 너 한번 해볼래?"라고 격려해야 한다.

부모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기능은 아이의 노력을 인정하고 격려하는 것이며, "어려운 것이 있으면 얘기해"와 같은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요시해야 한다.

특히 청소년기 자녀를 둔 부모는 이러한 접근법을 통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노력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

결국, ADHD아동의 부모는 영역 침범과 인격 무시를 피하며 지원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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