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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완동물을 인간의 즐거움을 위한 소유물이 아니라, 반려자(친구)로서 대우하자는 의미에서 '반려동물'이란 표현이 점점 대중화되고 있다.
최근에 와서는 파충류 중에서는 거북, 아홀로틀, 샌드피시 스킨크, 도마뱀붙이류, 이구아나, 필리핀의 맹꽁이인 아시아맹꽁이가 인기가 있다. 갑각류는 애완용 가재가 길러지며, 사슴벌레, 장수풍뎅이, 꽃무지, 나비 등의 곤충을 키우기도 하고, 열대 지역에서 수입한 타란튤라, 전갈, 지네, 노래기도 기른다.
최근에 와서는 파충류 중에서는 거북, 아홀로틀, 샌드피시 스킨크, 도마뱀붙이류, 이구아나, 필리핀의 맹꽁이인 아시아맹꽁이가 인기가 있다. 갑각류는 애완용 가재가 길러지며, 사슴벌레, 장수풍뎅이, 꽃무지, 나비 등의 곤충을 키우기도 하고, 열대 지역에서 수입한 타란튤라, 전갈, 지네, 노래기도 기른다.
애완동물이 어린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것이 있을까? 애완동물은 아이들의 사회 ․ 정서적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른 사람과의 신뢰적인 대인관계 형성을 도와주고,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연민, 공감을 키워주는 데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 양육(parenting)
부모는 애완동물을 집에서 키울지 또는 어떤 종류의 동물을 택할지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조사에 따르면, 어린시절에 애완동물을 키웠던 사람이 어른이 되어도 애완동물 키우기 를 좋아하며 아이도 없는 가정에서 더 많이 키운다고 한다. 애완동물은 아이들에게 일련의 생명 현상을 보여주는 유용한 방법으로 그 중 특히 동물의 탄생과 사망의 경우 부모의 반응이 아이들 에게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집에서 애완동물을 키우는 아이들은 대부분 동물의 죽음을 경험하게 된다.
집에서 애완동물을 키우는 아이들은 대부분 동물의 죽음을 경험하게 된다.
이것은 매우 고통스런 경험으로 부모님과 아동들의 주위 사람들이 이 경우에 어떻게 대처하는지가 아동의 일생동안 죽음에 대처하는 방법에 영향을 주게 되는 것이다. 이 경우, 부모들이 슬퍼하는 심정을 솔직히 표현하며, 그 슬픔을 아이들과 같이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들은 슬픈 감정이 드는 것은 당연한 일임을 알려주고, 아이는 애완동물이 죽거나 안락사 시킬 때 슬픈 감정을 추스르는 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며, 아이들이 이런 슬픔을 이겨낼 수 있도록 부모들이 도와 주어야 한다. 이때 수의사는 애완동물을 안락사 시킬 때,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아이들이 알아 들을 수 있게 설명해 주어 슬픔에 빠져 있는 아이를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
동물의 일생에서 또 다른 면은 대부분의 아이들에게 흥미를 주는 생명탄생의 순간으로, 부모들은 성교육이라 할 수 있는 생명이 어떻게 시작되는지를 설명할 기회를 얻게 되며, 아이들은 자연 스럽게 수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가족관계
애완동물을 키우며 유대관계를 맺는 것과 아동의 발달이라는 두가지 측면 모두 가족의 영향과 관례가 있다.
동물의 일생에서 또 다른 면은 대부분의 아이들에게 흥미를 주는 생명탄생의 순간으로, 부모들은 성교육이라 할 수 있는 생명이 어떻게 시작되는지를 설명할 기회를 얻게 되며, 아이들은 자연 스럽게 수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가족관계
애완동물을 키우며 유대관계를 맺는 것과 아동의 발달이라는 두가지 측면 모두 가족의 영향과 관례가 있다.
미국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조사한 가정의 52%가 애완동물을 갖게된 후부터 가족이 함께 보내는 시간이 늘었다고 하며, 70%의 가정에서는 애완동물의 소유로 인하여 가족의 행복과 즐거움이 증가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주관적인 자료에는 한계가 있지만 사람들이 애완동물로 인해 가족의 유대가 깊어지고, 가족 서로간 보내는 시간을 증가시켰다고 믿고 있거나 혹은 그렇게 믿고 싶어한다는 것을 의미 한다. 따라서 사람들은 애완동물이 가정에서 가족내 사회적 촉진제 역할을 한다고 믿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몇몇 연구에 의하면 애완동물은 특히 비정상적이며 불우한 가정과 사회환경을 가지고 있는 어린이에게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한다. 한편 애완동물을 정서 발달 목적으로 어린이들이 활용 하는 것은 부모로부터 받는 사랑의 좋은 경험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애완동물을 키우고 좋은 환경에 있는 어린이가 보다 높은 아동 발달수치를 보였다는 조사도 있다. 또한 가족 구성 원의 관계나 가족수도 어린시절에 애완동물을 키우는 것과 확실히 관계가 있는 것으로 되어 있 다. 형제·자매가 적거나, 특히 자기 밑에 동생이 없는 어린이는 애완동물을 소유하는 경향이 높고, 또한 애완동물 중심적으로 되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이다. 이것은 아마도 독자나 막내인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이 동생들에게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감정과 행동을 동물들에게 하는 것으로 보인다.
* 아동발달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환경
애완동물은 아동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도 사회적 지지를 제공하지만, 아동과 함께 있는 그 자체로 타인의 관심을 유발시킴으로써 아동의 타인과의 사회적 접촉을 증가시켜 간접 적인 사회적 지지를 경험하게끔 한다. 실제로 미국의 경우, 31명의 10세 아동을 면접한 결과, 아동들중 84%가 반려견과 같이 놀고있는 동안 다른 아동이나 어른과의 사회적 접촉을 경험하였 다고 한다.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학습수준도 매우 낮아서 따라가지 못하며, 다른사람과 시선을 잘 마주치지 못하고 신체접촉을 하지 않으려고 하며 동작도 둔한 편인 남자 아이를 대상으로 조사 한 결과, 애완견을 분양한 이후, 애완견을 데리고 산책할 때 동네 아이들이 애완견에 대해 이름이 무엇인지, 어디에서 데려왔는지에 대해 질문을 하면, 짧지만 단답형으로 친절하게 대답 해 주며, 세례를 받기 위해서 성당에 교리공부를 하러 다니는데 성당의 친구들과 짧은 대화를 나누는 등의 변화된 모습을 보였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애완동물을 키우고 있는 아동들이 같은 반 다른 친구들보다 한층 더 인기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는 다른 아동들의 애완동물을 향한 매력이 애완동물을 소유한 아동의 친구나 놀이상대로서의 매력을 향상시키는 이차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라는 추론을 가능케 한다. 연구중에는 애완동물을 키우고 있는 청소년이 키우지 않고 있는 청소년보다 외롭다는 결과를 발견한 것도 있으나, 외로움을 느끼는 사람이 상황을 개선시키기위해 애완동물을 구입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과 결과를 파악하기 힘들다. 이러한 인과관계를 밝혀주고 다른 변수들이 어떤 매개 역할을 하는지 밝혀줄 광범위한 조사가 더욱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중요한 것은 단순히 애완동물을 소유하는 것이 아닌 애완동물에 대한 애착일지도 모른다.
* 양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환경
사회적 지원은 양육환경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연구조사는 사회적 지원과 일반적인 복지는 매우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기 때문에 그리 놀라운 결과는 아니다. 애완동물이 주는 직접적인 사회적 지원외에도 애완동물은 아이들과 부모 모두를 위해 다른 사람 들과의 사회적 접촉에 촉매로 작용하는 간접적 지원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 부모의 직업관계
부모가 모두 직장에 다니는 경우에는 애완동물은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애완동물은 아동의 일상생활에서 일관성 있는 행동을 하여, 아동들이 학교에서 돌아오면 반기는 것과 같은 예측 가능한 반응을 나타낸다. 그러나 불행히 이 분야에 대한 깊은 연구는 지금까지 실시되지 않았다. 그러나 아동발달과 양육에 끼치는 애완동물의 영향과 애완동물의 영향이 부모의 직업상태에 따라 달라지는지 하는 문제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 애완동물은 아동발달을 촉진할 수 있을까?
지금까지 애완동물이 아동발달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설명하고자 했다. 연구의 접근은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발간된 연구조사 결과에 기초를 두었으며, 애완동물이 일부 면에서는 아동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인과관계를 증명하기는 어려우며, 이들 긍정적인 영향 이면에 숨은 기전을 이해하는데는 보다 많은 조사를 필요로 한다.
현재까지의 연구가 아동발달의 각 단계마다 고르게 연구, 조사된 것은 아니다. 또한 애완동물이 인지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지 혹은 가정에 애완동물을 키우도록 허락 하는 부모들이 애완동물을 키우지 못하게 하는 부모와 양육방식이 틀린지에 대한 문제는 조사에서 제외되었다. 또한 애완동물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를 할 때, 부모의 직업상 태를 고려해야 한다. 부모 두분이 모두 직업이 있는지, 한 분만이 그런지 또는 두 분 모두 실직 상태인지에 따라 애완 동물은 다른 역할을 할지도 모른다.
애완동물을 키우는 아동과 부모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나은 사회적 환경에서 살아간다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은 사회적 접촉과 그들이 향유하고 있는 사회 적 지지의 질이 애완동물을 키우지 않는 사람보다 더 많을 수 있기 때문에 접촉의 횟수와 접촉 의 질을 고려해야 한다. 아동의 발달에 대해 이야기할 때 아동의 발달을 촉진하는 요소(보호요 소)와 아동발달을 저해하는 위협인자 모두를 명심해야 한다. 실제 애완동물이 아동발달에 보호요소로 작용할 수 있지만, 연구된 조사자료는 애완동물의 부정 적인 측면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았다. 일례로 애완동물을 즐거운 마음으로 돌보아줄 사람이 없는 가정에서 동물은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다.
애완동물과의 관계는 아동에게 긍정적인 경험뿐 아니라 부정적인 경험도 하게 하기 때문일 것 이다. 애완동물을 키우는 것은 아동에게 사회적 지지, 애정을 제공하는 것과 같은 긍정적 효과 를 가져오지만, 아동에게 많은 스트레스를 초래하기도 한다. 아동들은 동물의 사망에서 오는 고통, 동물이 아프거나 다쳤을 때 경험하는 고통, 동물의 안전 에 대한 걱정, 동물의 행동 때문에 부모에게 혼나야 하는 문제, 동물의 씹거나 뛰고자 하는 욕 구에 대한 불만, 동물에 대한 부모의 규칙이 아동의 생각과 다를 때 빚어지는 고통, 동물에 대 한 아동의 행동 때문에 부모에게 혼나는 문제 등과 같이 아동-애완동물간의 관계 그 자체나 아 동, 동물과 다른 가족원간의 상호작용 특히 아동과 동물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규칙 이나 훈육에서 비롯되는 예기치 못한 고통들을 경험한다. 따라서 애완동물이 아이들에게 주는 사회, 정서적 혜택과 대가는 부모가 애완동물을 키움으로써 경험하는 혜택과 대가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연구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몇몇 연구에 의하면 애완동물은 특히 비정상적이며 불우한 가정과 사회환경을 가지고 있는 어린이에게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한다. 한편 애완동물을 정서 발달 목적으로 어린이들이 활용 하는 것은 부모로부터 받는 사랑의 좋은 경험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애완동물을 키우고 좋은 환경에 있는 어린이가 보다 높은 아동 발달수치를 보였다는 조사도 있다. 또한 가족 구성 원의 관계나 가족수도 어린시절에 애완동물을 키우는 것과 확실히 관계가 있는 것으로 되어 있 다. 형제·자매가 적거나, 특히 자기 밑에 동생이 없는 어린이는 애완동물을 소유하는 경향이 높고, 또한 애완동물 중심적으로 되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이다. 이것은 아마도 독자나 막내인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이 동생들에게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감정과 행동을 동물들에게 하는 것으로 보인다.
* 아동발달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환경
애완동물은 아동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도 사회적 지지를 제공하지만, 아동과 함께 있는 그 자체로 타인의 관심을 유발시킴으로써 아동의 타인과의 사회적 접촉을 증가시켜 간접 적인 사회적 지지를 경험하게끔 한다. 실제로 미국의 경우, 31명의 10세 아동을 면접한 결과, 아동들중 84%가 반려견과 같이 놀고있는 동안 다른 아동이나 어른과의 사회적 접촉을 경험하였 다고 한다.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학습수준도 매우 낮아서 따라가지 못하며, 다른사람과 시선을 잘 마주치지 못하고 신체접촉을 하지 않으려고 하며 동작도 둔한 편인 남자 아이를 대상으로 조사 한 결과, 애완견을 분양한 이후, 애완견을 데리고 산책할 때 동네 아이들이 애완견에 대해 이름이 무엇인지, 어디에서 데려왔는지에 대해 질문을 하면, 짧지만 단답형으로 친절하게 대답 해 주며, 세례를 받기 위해서 성당에 교리공부를 하러 다니는데 성당의 친구들과 짧은 대화를 나누는 등의 변화된 모습을 보였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애완동물을 키우고 있는 아동들이 같은 반 다른 친구들보다 한층 더 인기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는 다른 아동들의 애완동물을 향한 매력이 애완동물을 소유한 아동의 친구나 놀이상대로서의 매력을 향상시키는 이차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라는 추론을 가능케 한다. 연구중에는 애완동물을 키우고 있는 청소년이 키우지 않고 있는 청소년보다 외롭다는 결과를 발견한 것도 있으나, 외로움을 느끼는 사람이 상황을 개선시키기위해 애완동물을 구입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과 결과를 파악하기 힘들다. 이러한 인과관계를 밝혀주고 다른 변수들이 어떤 매개 역할을 하는지 밝혀줄 광범위한 조사가 더욱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중요한 것은 단순히 애완동물을 소유하는 것이 아닌 애완동물에 대한 애착일지도 모른다.
* 양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환경
사회적 지원은 양육환경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연구조사는 사회적 지원과 일반적인 복지는 매우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기 때문에 그리 놀라운 결과는 아니다. 애완동물이 주는 직접적인 사회적 지원외에도 애완동물은 아이들과 부모 모두를 위해 다른 사람 들과의 사회적 접촉에 촉매로 작용하는 간접적 지원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 부모의 직업관계
부모가 모두 직장에 다니는 경우에는 애완동물은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애완동물은 아동의 일상생활에서 일관성 있는 행동을 하여, 아동들이 학교에서 돌아오면 반기는 것과 같은 예측 가능한 반응을 나타낸다. 그러나 불행히 이 분야에 대한 깊은 연구는 지금까지 실시되지 않았다. 그러나 아동발달과 양육에 끼치는 애완동물의 영향과 애완동물의 영향이 부모의 직업상태에 따라 달라지는지 하는 문제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 애완동물은 아동발달을 촉진할 수 있을까?
지금까지 애완동물이 아동발달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설명하고자 했다. 연구의 접근은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발간된 연구조사 결과에 기초를 두었으며, 애완동물이 일부 면에서는 아동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인과관계를 증명하기는 어려우며, 이들 긍정적인 영향 이면에 숨은 기전을 이해하는데는 보다 많은 조사를 필요로 한다.
현재까지의 연구가 아동발달의 각 단계마다 고르게 연구, 조사된 것은 아니다. 또한 애완동물이 인지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지 혹은 가정에 애완동물을 키우도록 허락 하는 부모들이 애완동물을 키우지 못하게 하는 부모와 양육방식이 틀린지에 대한 문제는 조사에서 제외되었다. 또한 애완동물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를 할 때, 부모의 직업상 태를 고려해야 한다. 부모 두분이 모두 직업이 있는지, 한 분만이 그런지 또는 두 분 모두 실직 상태인지에 따라 애완 동물은 다른 역할을 할지도 모른다.
애완동물을 키우는 아동과 부모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나은 사회적 환경에서 살아간다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은 사회적 접촉과 그들이 향유하고 있는 사회 적 지지의 질이 애완동물을 키우지 않는 사람보다 더 많을 수 있기 때문에 접촉의 횟수와 접촉 의 질을 고려해야 한다. 아동의 발달에 대해 이야기할 때 아동의 발달을 촉진하는 요소(보호요 소)와 아동발달을 저해하는 위협인자 모두를 명심해야 한다. 실제 애완동물이 아동발달에 보호요소로 작용할 수 있지만, 연구된 조사자료는 애완동물의 부정 적인 측면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았다. 일례로 애완동물을 즐거운 마음으로 돌보아줄 사람이 없는 가정에서 동물은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다.
애완동물과의 관계는 아동에게 긍정적인 경험뿐 아니라 부정적인 경험도 하게 하기 때문일 것 이다. 애완동물을 키우는 것은 아동에게 사회적 지지, 애정을 제공하는 것과 같은 긍정적 효과 를 가져오지만, 아동에게 많은 스트레스를 초래하기도 한다. 아동들은 동물의 사망에서 오는 고통, 동물이 아프거나 다쳤을 때 경험하는 고통, 동물의 안전 에 대한 걱정, 동물의 행동 때문에 부모에게 혼나야 하는 문제, 동물의 씹거나 뛰고자 하는 욕 구에 대한 불만, 동물에 대한 부모의 규칙이 아동의 생각과 다를 때 빚어지는 고통, 동물에 대 한 아동의 행동 때문에 부모에게 혼나는 문제 등과 같이 아동-애완동물간의 관계 그 자체나 아 동, 동물과 다른 가족원간의 상호작용 특히 아동과 동물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규칙 이나 훈육에서 비롯되는 예기치 못한 고통들을 경험한다. 따라서 애완동물이 아이들에게 주는 사회, 정서적 혜택과 대가는 부모가 애완동물을 키움으로써 경험하는 혜택과 대가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연구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요즘들어 아동에서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우울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실제로 고양이를 키웠던 경험을 이야기 해보자면 가족간의 유대가 생긴다. 보살펴야 하는 일이 다소 번거롭기는 하지만 하다보면 역할을 맡기도 하고 누군가를 보호하고 보살펴 줘야한다는 책임감까지 기를 수 있게 된다.
놀아보자
가족과의
웃음꽃 피는
대화가
저절로 생겨난다.
불면증까지
사라지게 할 정도로
포근한 냥이와의
잠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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