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입 대입 진학진로/진학진로길잡이

[자식농사 백년지대계/우리아이 잘키우기] 과잉보호는 아이를 망치는 지름길이다. 아이들 교육의 핵심만 알아도 자녀양육의 반은 성공한다. 이 세상의 모든 것에는 그 순간들이 있다. 부모..

by 배움키움 2019. 12. 19.
반응형

자녀의 수가 많아야 두세명, 자녀의 수가 적을 수록 한 아이에게 거는 기대치는 높아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모든것을 챙겨주게 되고 과잉보호로 양육하는 경우가 현시대의 부모들의 역할처럼 되어있습니다.

이는 당장의 효과가 있을 지는 모르지만 장기적으로 아이들에게는 운명을 뒤바꿀 수도 있는 독으로 작용하기도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4차산업 혁명 시대를 앞두고 있는 아이들이 살아갈 세상은 부모세대가 살아온 시대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변화가 요동치는 그런 세상일 것입니다. 누군가에게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는 것이 미래교육의 핵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때로는 역경에서 일어설 수 있어야 하고 때로는 변화 그 차체가 삶의 거부감없는 역동성으로 받아들일 수 있어야  창의성을 필요로 하는 직업세계에 자유롭게 뛰어 들 수 있을 것입니다. 

부모님들은 어린 시절부터 의식적으로 생활의 많은 부분을 스스로 선택한 다음 행동하도록 유도하는 일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스스로 경험하며 작은일 이지만 스스로 결정해 나갔을 때 자신이 해야할 일을 돌아보고 개척해 나가야 한다는 생각을 일찍 부터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