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입 대입 진학진로

2021부터 수능 바뀐다?

by 배움키움 2021. 4. 20.
728x90
반응형

첫 번째로 국어와 수학, 직업탐구 영역에 공통+선택과목 구조가 도입되었습니다. 기존에는 국어가 화법과 작문, 언어, 독서, 문학으로 구성이 되어 있었고 모두가 공통적으로 응시하는 것이었습니다. 수학 역시 가형과 나형으로 나뉘었습니다. 하지만 올해부터 시행되는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국어의 경우에는 모두가 공통적으로 보는 공통과목이 있고, 언어와 매체나 화법과 작문 중 하나를 선택해서 시험에 응시해야 합니다. 총 45문항 중 34문항이 공통과목, 11문항이 선택 과목과 관련된 문항입니다. 수학의 경우에도 공통으로 수학Ⅰ,Ⅱ를 보는 공통과목과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시험에 응시해야 합니다. 총 30개의 문항 중 22개의 문항이 공통과목, 8문항이 선택 과목과 관련된 문항입니다. 직업탐구의 경우, 1과목을 응시하는 경우에는 선택 과목인 농업 기초기술, 공업일반, 상업 경제, 수산·해운 산업 기초, 인간 발달 중 하나를 선택해서 시험을 보면 되고 2과목을 응시하는 경우에는 공통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과 함께 앞서 언급된 선택과목들 중 하나를 선택해서 시험을 보면 됩니다.

두 번째로는 사회탐구과 과학탐구의 영역 구분이 없어졌습니다. 즉,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총 17개 과목 중에서 최대 2개 과목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제 2외국어와 한문이 절대평가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한국사 영역이나 영어 영역과 같이 성적은 등급만 제공됩니다.

네 번째, EBS 연계율이 70%에서 50%로 축소되며 과목 특성에 따라 간접 연계로 출제됩니다. 교육 현장에서 EBS 교재를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경우가 다수 발생했었고, EBS 교재를 단순히 암기하려는 모습이 보였던 것으로 인해 변화가 생긴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계율이 축소되고 간접 연계 방식으로 바뀜에 따라 학습에 있어서도 단순히 외우기보다 근본적으로 각 과목에 필요한 능력을 습득하려고 하는 변화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사 영역과 탐구 영역의 답안지가 분리되어 2개의 답안지가 제공됩니다.


https://m.blog.naver.com/moeblog/222315395294

올해부터 바뀐 수능 : 어떤 과목을 선택해야 할까요?

​올해부터 개편된 수능 체제가 적용됩니다. 새롭게 바뀐 부분들이 있어서 아직 개편된 내용에 대해 정확히...

blog.na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