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속독 챔피언이 말하는 속독법 최종 정리 핵심요약입니다.
"1일 10분, 꾸준히 훈련함으로써 누구나 속독법을 익힐 수 있다!"
사람에 따라서는 며칠 연습으로 서너 배 빨라질 수 있는 속독의 원리를 풀어나가며 세상에서 가장 쉽고 빠르게 속독을 배우는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속독법으로 달라지는 것은 책을 빠르게 읽는 능력뿐만 아니라 시험의 예문이나 업무 보고서 등의 정보를 제한된 시간 안에 훨씬 많이 소화해 내는 것은 물론 인지능력과 사물 전체를 살피는 이해력이 높아져서 업무처리능력이 빨라지고 삶이 풍요로와지는 것 등이 있었습니다. 때로는 덤으로 시력이 좋아지기까지도 합니다.
속독 원리를 이해만 해도 책 읽기가 2배 이상 빨라진다!
속독에 대한 소개와 저자의 경험을 풀어낸 1장과 2장을 지나 3장부터 본격적으로 속독 트레이닝 방법을 설명하였습니다. 사실 저자가 말하는 속독이 이루어지는 원리는 매우 간단합니다.
이전 차시의 덩어리로 ‘보며 이해’하는 것 바로 그것이 속독의 핵심입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시점 이동 훈련”을 통해서 시선을 빠르게 움직이고,
“시야 확대 훈련”을 통해서는 글자를 보는 시야를 넓히고,
“인식력 높이기 훈련”으로는 순간적으로 인식하는 힘을 기르면 됩니다.
이들 훈련을 통해서, 일반 사람들의 책 읽기 속도가 1분에 600자 전후인 것에 비해
독서가 10배 이상 빨라지는 속도인 '3행 이상이 한눈에 들어오는 것'을 단기 목표로 설정하도록 합니다.
하루 10분이라도 꾸준하게 속독훈련을 하도록 반복적으로 독려하고, 시간이 없는 독자들을 위해서 장소에 제약 없이 아무 벽면이나 기준 삼아 시점 이동 훈련하기, 신문 1행을 한눈에 읽기, 인터넷 창이나 스마트폰 고속 스크롤링하기, 숨은 그림 찾기 그리고 고속 페이지 넘기기 등의 다양한 트레이닝 방법을 제시하며 언제 어디서든 속독 훈련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하였습니다.
속독을 한다는 말은 ‘읽으며 이해한다’에서 ‘보며 이해한다’로 책 읽기 방식이 바뀐다는 의미입니다. 글자나 단어를 하나하나 따라 읽는 속으로 읽어 나가는 습관은 그만두고 행이나 글자 덩어리 단위로 문장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처럼 ‘글을 순식간에 보며 이해하는’ 원리와 훈련 요령을 이 책은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알려줍니다. 이로써 이 책을 끝까지 읽고 속독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독서 속도가 2배 이상 빨라지는 경험을 설명하였습니다.
‘스피드리딩’이라고 해서 짧은 시간 내에 많은 텍스트를 읽어내는 이 방법은 미국의 주요 대학에서 이미 1학년 교양과목으로 가르치고 있고 많은 책 읽기를 생활화하여 엄청난 역량을 발휘하는 세계 유명인사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들 중에는 읽기가 획기적으로 빨라지는 3가지 요령
즉, 빠른 시선 이동, 시야 확대, 인식력 높이기를 빠르게 이해하고 습득하여 자신도 모르게 습관화를 이루었을지도 모릅니다.
하루에 10분씩 지속적으로 연습하여 책 읽기가 2배로 빨라져 한 권을 15분 만에 읽어내고,
연간 독서량이 지금 자신이 읽고 있는 수준에 몇 배에 이르는 상상을 해보세요.
더욱이 책을 빨리 읽었는데도 내용의 이해도가 떨어지지도 않는다면
지금 바로, Let's hit the road!! 를 외쳐봅시다.
댓글